• 최종편집 2024-03-27(수)
 


 세브란스병원이 진료 날짜 확인과 변경 등 환자들의 진료 일정을 관리해 주는 인공지능 AI를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도입했다.

세브란스병원은 진료안내 서비스 시스템 AI 보이스봇 ‘AI세라봇을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전 진료 예약시스템이 갖춰진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또 진료 당일 개인적인 사정이나 다른 일정으로 진료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세브란스병원이 상급종합병원 처음으로 도입한 AI세라봇은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AI 보이스봇이 전화를 걸어 예약 일정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AI세라봇에는 KT STT(Speech To Text, 음성을 문자로 변환엔진과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처리솔루션이 적용돼 보이스봇과 환자 간 자연스러운 대화는 물론 365일 안정적인 솔루션 운영과 AI 품질관리가 가능하다.

세브란스병원 AI세라봇은 진료 일정이 도래한 환자에게 전화를 걸어 일정과 담당 의료진을 안내한다환자가 진료 일정 변경이나 취소를 요청하면 바로 변경취소를 지원한다진료를 위해 필요 서류와 유의사항까지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세브란스병원은 진료 안내서비스를 넘어 앞으로 개별상담이 필요한 환자에게 전문상담사를 자동으로 연결하는 서비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AI가 낯설 수 있는 디지털 취약계층이 많은 병원에서 AI세라봇은 맞춤형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은 KT와 협업을 통해 환자만족도 향상을 위한 AI 솔루션을 개발한다.

AI세라봇의 업무를 확대해 AI예약센터를 도입할 계획이다특히세브란스병원이 추진 중인 의료빅데이터 사업과 AI를 접목해 예약센터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공동연구도 계획 중이다.

하종원 세브란스병원장은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진료 전에 보다 나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환자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했다며 세브란스병원은 IT를 활용하여 차세대 고객 가치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51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브란스,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 AI 보이스봇 도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